한국 사회에서 "공익이라는 이름의 폭력"(윤진)은 쉽게 관찰된다. "미성숙한 정치일수록 개인의 욕망 자체를, 개인의 행복 추구를 단죄하고, 나의 욕망이 가족의 이익, 집단의 이익, 국가의 이익이라는 절대선을 가로막는다는 죄책감을 불어넣는다." 이 지적은 물론 타당하다. 하지만... 그것은 현실의 반쪽에 대한 것이다. 다른 반쪽의 현실은... "야만적" 사익추구다. "비대해진 공익"의 이면은 "야만적인, 즉 통제되지 않은 개인의 윤리적 자율성"의 기괴한 공존이었다. 공적 이익을 그토록 강조하는 한국은 근대화 과정에서 사익 추구의 통로를 오히려 더 넓게 만들었다. 공공연하게... 그런 이중적 기준, 위선으로 사실 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었다. 가치를 부여하지 않고 표현하자면... "순기능" 측면이 적지 않았다. 그런 이중적 질서가 설령 사회 질서 유지에 긍정적 기능을 가진 적이 있었지만, 더 이상 그렇지 않다. 이제 필요한 것은... 개인주의이고, 개인과 개인의 관계를 조정하는 사회 제도에 대한 신뢰다. "게임의 법칙"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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