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12일 목요일

과학 지식은 어떤 특징을 가고 있는가? 확실한 새로운 지식의 생산인가? 이 때 확실함은 확실한가? 반드시 그렇지 않다. 우선 새롭다는 점때문에 시간의 검증을 필요로 한다. 묵은 지식은 새로운 지식에 자리를 내줘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설령 확실하다고 하더라도 그 확실성은 잠정적이다. 불확실하다. 과학은 불확실성의 기초 위에서 비로소 확실성을 이야기 할 수 있다.

과학을 응용, 이용하는 측면에서는 과학 지식의 여러 측면 중에서 새로움, 확실성 같은 측면에만 집중한다. 확실해야 기술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확실해야, 아니 적어도 확실하다는 이야기가 먹혀야 정치적 결정의 정당화에 써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과학은 참 태생적으로 매우 불안한 체계다. 위태로운...


Scientific knowledge have many aspects. Newness, tentativeness, cerntainty... Certain is scientific knowledge only tentative (provisional). However, certain certainties should be  definite and unquestionable. The applicability or usefulness of scientific knowledge are based on this aspect.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