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10일 토요일

치명적인 일본

일본 토건(土建)국가...Alex Kerr "치명적인 일본"(Dogs and Demons) - 개는 그리기 어렵고 귀시는 그리기 쉽다. 현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구하기 어렵지만, 고가의 진열품에 돈을 쏟아붇기는 쉽다"일종의 경로의존성 얘기인가? 

46f "일본인들이 자연재해를 너무 두려워한 나머지 자연 그 자체에 대해 극도의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 예컨대, 일본인들이 낙엽을 얼마나 싫어하는지... 낙엽은 지저분한 것일 뿐... 낙엽만 그런게 아니다. 나무와 동물뿐만 아니라 자연물 전체가 일본인들에겐 더럽고 지저분한게 여겨진다. ...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반짝거리고 매끄러운 표면과 일직선이 산과 강의 들쭉날쭉한 윤곽보다 더 좋다는 생각은, 자연이 더럽다는 생각과 더불어서 일본 전통에 비추어 볼 때 현대에 와서 자리 잡은 이상한 태도 가운데 하나이다. ... 일본인들은 '기레이'(奇麗)라는 단어를 자주 쓰는데, 이것은 '아름답고, 깔끔하다'는 두 가지 의미를 갖고 있으며, 불도저로 확 밀어버린 산등성이나 콘크리트로 말쑥하게 포장한 강둑을 묘사할 때 쓰는 표현... 매끈하게 처리한 표면이 '기레이'하다는 관념은 1950년대와 1960년대 일본이 개발도상국 시기, 대부분의 시골길이 아직 비포장 상태에서 막 개발된 직후 사람들을 사로잡은 생각... 모든 길은 반드시 포장을 해야 하고... 일본의 전통예술... 정원, 분재, 꽂꽂이... 자연에 대한 무한한 사랑... 자연에 대한 자연방임주의와는 정반대... 이 예술은 여러 세기 동안 일본을 통치해 온 군사계급에 강한 영향을 받았으며, 나뭇가지 하나에도 완벽한 통제를 요구한다."
68 "관료주의와 대기업에 복종하도록 훈련된 국민이 일본 산업의 근원... 일본에 제동장치가 없다는 의미... 일단 정책이라는 엔진에 시동이 걸리면, 멈출 수 없는 탱크처럼 앞으로 나아가기만 하면 된다는 것..."

일본은 여러 면에서 한국과 비슷하다. 극단성은 일본 쪽이 좀 더 강한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한국은 그나마 덜 집단적, 순종적인 것 같고. "자연이 더럽다는 생각" 혹은 "자연엔 어떻게든 손을 대는 것이 낫다"라는 생각은 매우 비슷한 것 같다. '개발주의'라고 해도 좋고... '토건국가'라고 해도 좋을...

댓글 없음:

댓글 쓰기